NㆍEㆍWㆍS
대학 라이브러리
  • 스포츠헬스케어학과에서 지식과 실기능력을 겸비한 스포츠전문가가 나오는 이유! 인하공전 스포츠헬스케어학과에서는 짧은 기간에 상상도 못할 지식과 실기능력을 겸비한 스포츠…
  • 디지털마케팅공학과에서 디지털마케팅 전문 기술인이 나오는 이유! 인하공전 디지털마케팅공학과에서는 짧은 기간에 상상도 못할 디지털마케팅 전문 기술인이 탄생한다는 사실!…
  • 반도체기계정비학과에서 설비보전 전문 기술인이 나오는 이유! 인하공전 반도체기계정비학과에서는 짧은 기간에 상상도 못할 설비보전 전문 기술인이 탄생한다는 사실! 알고…
  • 물류시스템학과에서 글로벌 물류 전문 기술인이 나오는 이유! 인하공전 물류시스템학과에서는 짧은 기간에 상상도 못할 글로벌 물류 전문 기술인이 탄생한다는 사실! 알고…
  • 패션디자인학과에서 패션디자이너 및 패션머천다이저 등 패션 산업 각 분야 전문 기술인이 나오는 이유! 인하공전 패션디자인학과에서는 짧은 기간에 상상도 못할 패션디…
  • 산업디자인학과에서 유능한 중견 디자이너를 배출하는 이유! 인하공전 산업디자인학과에서는 짧은 기간에 상상도 못할 유능한 중견 디자이너가 탄생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
  • 호텔경영학과에서 미래 호텔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호텔리어가 나오는 이유!  인하공전 호텔경영학과에서는 짧은 기간에 상상도 못할 미래 호텔산업을 이끌어갈 전…
  • 경영비서학과에서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비서 인재가 나오는 이유! 인하공전 경영비서학과에서는 짧은 기간에 상상도 못할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비서 인재가 탄생한…
팝업닫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으신가요?
사이트 내 전체검색
INHATC 대학 사람들
여러분 반갑습니다. ^-^ 화학생명공학과에서는 화학공업에 관련된 기초화학, 화학공학, 공업화학, 생명공학, 환경분야의 이론교육과 함께,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해 현업에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산업현장 직무에 곧바로 적응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을 양성합니다. 졸업 후에는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지에스칼텍스, 듀폰, 롯데케미칼, SK이노베이션, 씨제이제일제당, 종근당을 비롯한 국내 주요기업으로 취업합니다. 화학생명공학과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라며, 우리과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화학생명공학과
전세진교수
전세진
피플1
대화30
질문하기 학과 소식 모아보기
30
이용하
안녕하세요 문과학생인데 화학생명공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잘 따라갈수있을지 사실 걱정이 많습니다ㅠㅠ
입학전까지 따로 공부해야할게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세진전세진
반갑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기까지는 약 1.5개월의 시간이 남아있습니다. 
이 기간을 이용하여 학과 전공과 관련된 공부를 미리 하고자 하면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화학과 생명과학”에 대해서 복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와 함께 “영어” 공부도 같이 하기를 권유합니다.
박상현
안녕하세요! 현재 고교연계 취업시스템을 통해 반도체 계열 회사에서 재직중인 19살 학생입니다! 마이스터고를 나와 취업하여 일하는 중 대학 진학에 큰 관심을 두어 인하공전 화학생명공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이스터고를 나와 대학진학에 아는 정보가 없어 저와 같은 사람은 정시를 보고 입학을 해야하는지 아니면 다른 입학제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전세진전세진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마이스터고 졸업자인 경우 특성화고 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정시 보다는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수시1차에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며, 수시모집의 경우 학생부 교과 성적으로 선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 대학 홈페이지의 “입학안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백종영
안녕하세요 교수님
저는 접착제 관련 일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제 아들이 항공기계공학과에 어학특기자로 입학하게 되었는데 실은 화학생명공학을 전공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혹시 입학해서 전과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저도 화학쪽을 전공한지라 아들이 그 분야로 가고 싶어합니다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jsj9015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매 학기 화학생명공학과로 전과하는 인원이 몇 명씩 있습니다.
전과 신청은 학과 사무실에 문의하여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신청 시점은 학기 종료 직전(1학기 경우 6월 초, 2학기 경우 12월 초)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정확한 신청 시점 역시 학과 사무실에 문의 바랍니다.
전과 신청 시점에, 그  티오가 몇 명인지 그리고 몇 명이 지원할지 현재로는 알 수 가 없습니다.
이진서
안녕하세요 교수님.  인하공전이 거리적으로 멀어서 진학에 고민이 됩니다. 정유사에서 학추가 오는지 궁금합니다. 인근 대학에서는 온다고 해서 인하공전에도 오는지 궁금합니다.
jsj9015
반갑습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째, 학교에는 원거리 학생들을 위한 훌륭한 시설의 기숙사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숙사에 입주하면 원거리에 의한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둘째, 취업 관련하여, 석유 화학 관련 회사의 경우에는 학교 추천 요청이 있습니다만, 정유사 취업은 일반적으로 취업 공고를 보고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지원해서 입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은희수
안녕하세요 교수님. 학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1) 화학생명학과와 관련해서 협약한 기업(ex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등)이나 교류하는 곳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식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나요?
2) 바이오화학제품제조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는 프로젝트 같은 게 있나요?
3) 화학생명공학과 졸업생 수는 보통 어느정도 인가요?
전세진전세진
반갑습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등등의 바이오 관련 기업들과 협약 및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중 삼성바이오의 경우 2학년 1학기를 마친 후 이어지는 여름방학 중에 보통 취업을 많이 하게 되는데, 취업한 학생은 남은 2학년 2학기의 졸업에 필요한 잔여 학점을 Pass 또는 Non-Pass로 하여 삼성바이오로부터 직접 부여 받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의 경우 이번에 1학년들이 단체로 견학을 다녀오기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학과의 많은 졸업생들이 이미 위 두 기업에 진출하여 기업의 요소요소에서 맡은 바 자기의 역할을 잘 담당하고 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2) 한 학기 동안 모두 프로젝트 수업으로만 진행되는 캡스톤 디자인이 운영되고 있으며, 학과 교과목 중에도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 바이오화학제품제조, 기초생물학, 생물화학공학실험 등의 수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3) 매년 졸업하는 학생 수는 입학하는 학생의 수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학생의 숫자는 우리 대학 홈페이지의 “입학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민희
안녕하세요 교수님 화학생명공학과에서 열심히하면 좋은데 취직할수있을까요?? ㅠㅠ 제약회사 쪽으로 가고싶은데 갈수있을지 불안해요..
전세진전세진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인하공전은 전문대학 중에서 입시, 평판, 인지도, 취업율 등 여러 방면의 평가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특히 우리 화학생명공학과의 취업률은 최근 몇 년간 우리 대학의 여러 학과들 중에서도 최 상위권에 속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이 취업하는 분야는 석유 화학을 비롯하여, 많은 학생들이 바이오, 제약 분야로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신민희 학생이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마음만 있다면, 자신 있게 우리 화학생명공학과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신민희
열심히해보겠습니당! 교수님 학교가면 꼭 봬요!
김철수
안녕하세요 교수님. 정유 석유화학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인하공전 화학생명공학과 커리큘럼이 바이오쪽 특화인 느낌이 드는데 정유 석유화학 기업에 취업하는 학생이 제법 있는 편인가요? 학과에서 정유 석유화학 취업에 대한 지원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전세진전세진
우리 화학생명공학과 커리큘럼은 크게 화학물질분석, 화학공정유지운영, 바이오 등으로 구성되어, 졸업 후 학생들이 여러분야로 취업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생이 질문한 바와 같이 상위권 학생들은 정유 및 석유화학 기업으로 취업하는 학생이 제법 있으며,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학과의 많은 졸업생들이 이미 석유화학의 여러 산업현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학과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을 전담하는 교수님이 계셔서 취업 전반에 관한 내용을 상담해 주십니다.
이고은
안녕하세요 교수님 화학생명공학과 지망하는 학생입니다. 다른학교는 졸업인증제라고해서 토익 등 어학점수를 제출해야 졸업이 되는걸로 아는데 인하공전은 그냥 전공과목이수와 학점만 충족하면 되는건가요?
전세진
네~ 그렇습니다.

졸업을 위해서는, 졸업에 필요한 전공 및 교양 학점만 이수하면 됩니다.
최기훈
안녕하세요 산업체위탁전형으로 입학예정인 학생입니다 산업체위탁같은 경우 한 주에 주4일 수업을 하는지 혹은 주 5일 수업을 하는지 여부와 몇시부터 몇시까지 수업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직장인 같은 경우에는 퇴근시간이 천차만별이기에 정해진 수업시간내에 등교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만약 수업에 늦는다면 어떠한 불이익이 있을까요?
전세진전세진
산업체 반 1학년의 경우 이번 학기(2023학년도 1학기)는
주 5일(월∼금) 수업으로 시간표가 편성되었으며, 수업 시작 시간은 11교시, 18시10분입니다. 
끝나는 시간은 요일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시간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또 수업에  지각하는 경우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문의하였는데,
학칙에 따르면 결석 4회 이상인 경우 해당 교과목은 F 학점으로 처리됩니다만 지각에 대한 명확한 패널티 규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지각에 대한 처리는 해당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님의 판단에 따르게 됩니다.
예로 제가 담당하는 교과목의 경우, 지각 3회 시 1일 결석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 사정으로 어쩔 수 없이 지각하는 경우에는 교과목 담당 교수님과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세진
임미혜 학생이 입학 가능한 합격점수에 대해 질문하였는데  제가 실수로 질문 내용을 삭제하였습니다.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임미혜 학생의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년도(2023년) 입학 가능한 “합격 점수는 몇 점이다“라고 저도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우리대학의 전년도 입시결과를 참고하시면 대략적인 합격 가능한 수준을 유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년도 입시결과는 우리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의 모집요강에 있으며 여기에 평균, 최저점, 예비순위 등에 대해 학과별로 자세히 나와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유빈
안녕하세요 교수님!
실례가 안된다면 혹시 취업 현황에 대해 질문드려도 될까요?

제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사에 관심이 있는데, 작년이나 재작년에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몇 명정도 입사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화공과 졸업 후 주로 어디로 가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졸업을 하면 화공직 공무원 시험을 볼 수 있나요?
전세진전세진
첫째,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작년과 재작년의 경우 몇 명이 취업하였는지 문의하였는데,
정확한 인원은 기억할 수 없으나 우리학과 홈페이지의 2015년∼2019년 취업현황에  공시된  평균 인원보다 많은 매년 20명 이상이 취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둘째, 화학생명공학과 졸업 후에 주로 어디로 취업하는 지 문의하였는데,
물론 각 연도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주로 취업하는 기업은  INHATC Magazine과 학과 홈페이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셋째, 당연히 화공직 공무원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준
안녕하세요 교수님 다름이 아니라 취업현황이 최신화되지 않아서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최근 현황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세진전세진
최근의 취업자는 주로  현재 2학년 재학생들로  내년(2023년) 2월 졸업 예정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조금 더 경과되어야 최종 취업관련 통계가 파악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까지 추세로 볼 때,  지금 2학년 재학생들의 취업률은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최근 몇 년 간의 화학생명공학과 취업률은 우리학교에서 최상위권입니다.
김선홍
생명과학도 공부하는게 도움이 된다고 하셨는데
생명1,2둘다 공부하는게 좋을지와 개념만 이해해도 돼는지 아니면 수능정도의 공부를 해야하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전세진
생명과학 공부와 관련하여 기초적인 내용만 공부하면 되는지 생명과학2까지 좀 더 깊게 공부해야 하는 지를 질문하였는데 이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생명과학1만 공부하는 것보다는 당연히 생명과학2까지 깊게 공부하면 보다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더해 나머지 다른 공부, 즉 영어, 화학(화학1, 2)등의 공부에 대해서도 자신이 부족한 점은 없는지 생각해 보고 교과목별로 시간을 잘 배분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바랍니다.
김예서
안녕하세요 교수님 내년 2023년 신입생으로 들어갈 학생입니다 고3 입시가 끝나고 3월 2일 입학 전까지 4개월정도의 시간이 남아있는데 그 시간동안 제가 입학하기 전까지 해놓으면 유용한 일들이 있을까요? 하루하루를 낭비한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세진전세진
반갑습니다.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 앞으로 남은 약 4개월의 시간을 어떻게 유익하게 보낼 수 있을지 질문하였는데 이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자신을 위해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대학입학 후의 학업, 그리고 대학 입학 후 졸업 시점의 취업이라는 목표를 전제로 지금부터 준비해 두면 유익한 것들에 대해 몇 가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첫째, 고등학교에서 공부한 내용 중 화학생명공학과와 관련이 있는 과목(화학, 생명과학 등)

둘째, 영어(토익 등)

셋째, 화학생명공학과와 관련된 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화학분석기능사 등)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이상 세 가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입학 전까지 약 4개월의 남은 시간을 잘 선용하여서 대학 입학 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재원
안녕하세요 ! 내년 초 화학생명공확과 편입 지원 예정인 예비 학생입니다.
내년에 편입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저는 2학년으로 들어가고. 전공에 대해 어려움이 많을꺼 같아 질문을 드립니다.
입학전에 화학분석기능사를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요. 이게 전공공부에 도움이 될만 한지. 아니면 따로 전공공부에 도움이 될만한 화학전공 책이 있을까요?
전공 자체가 어려운 전공이다 보니. 열심히 해야 겠다고는 하지만. 처음 접해보는 전공이라 갈피가 안잡혀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세진
반갑습니다. ^-^ 화학생명공학과 전세진교수입니다.
먼저 우리학과에 관심을 가져 주어 감사드립니다.
편입하기 전에 화학분석 기능사 공부를 하면 화학생명공학과의 전공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인지 질문하였는데 이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화학분석은 우리 학과의 전공 교과목인 일반화학, 분석화학, 기기분석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화학분석 기능사를 공부하면 화학생명공학과의 전공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 화학생명공학과 재학생 중에는, 질문주신 학생과 같이 다른 4년제 대학을 다녔거나 또는 타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편입한 학생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들 편입생 중에는 현재의 우리학과 공부와는 전혀 무관한 문과를 전공하다 편입한 학생도 많습니다.
문과를 전공하다가 진로를 바꾸어 이과인 화학생명공학과로 편입하여서 공부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런 와중에도 열심히 노력하여 졸업 시 본인이 원하는 대기업에 당당히 합격한 사례는 많이 있습니다.

부디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대학 소식